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만 18세 ~ 만 34세 사이의 아직 취업하지 못한 청년들이 직장을 구할 수 있도록 교육, 멘토링, 특강 비용 등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. 지원형태는 50만원 상당의 쿠폰 형식으로 지원받게 됩니다. (예, 지역사랑 상품권 등)
요즘 금리도 오르고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젊은 층의 취업난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요. 열심히 취업을 준비 중인 분들께 큰 힘이 될 수 있는 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.
청년구직활동 지원금
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제도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만 18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들의 구직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. 자세한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자격조건
지원대상은 자기주도적으로 취업활동을 진행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, 나이 및 졸업시기에 따라 지원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. (지역에 따라 기준이 다를 수 있음)
- 만 18세 ~ 34세 청년이며
- 졸업, 중퇴후 2년 이내의 미취업자
- 기준 중위소득 120% 이하일 것
2022년 기준중위소득 기준
기준중위소득은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갱신되어 발표되는 기준으로 2022년 기준으로 1인 가구의 경우 월 194만원 이하의 소득이면 자격에 해당합니다.
만약 부모님과 함께 사시는 경우라도 전체 가구 인원수 대비 자격 조건에 해당하면 지원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.
지원범위
지원범위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지원방법은 현금 그대로 지급하는 것은 아니며, 클린카드라는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됩니다.
만약 취업에 성공하고 3개월간 근속한 경우 자격유형에 따라 ‘취업성공금’을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 정규직이나 비정규직 구분을 하지 않고 소정의 주당 근무시간 (30시간 이상) 일자리에 취업한 경우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.
취업성공수당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신청방법
청년 구직활동 신청방법은 아래의 절차를 참고해주세요.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참고로 지자체별로 다양한 구직활동 지원사업이 있습니다. 우선 아래와 같이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‘취업지원’을 선택하고 정책찾기를 검색합니다.
정책찾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정책 유형에서 ‘취업지원’을 고르고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‘검색’합니다.
검색결과 중에서 ‘서울시 > 광진구’에서 진행중인 ‘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지원’ 사업을 선택해보겠습니다.
해당 사업은 졸업 후 2년 이내의 미취업 청년들에게 긴급 취업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래의 조건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.
- 자격: 만 19세 ~ 34세 청년
- 지원금: 1인당 50만원의 지역사랑상품권 지급
- 지원규모: 2,000명
각 자치구 별로 접수 일정이 다르며 모집 일정이 마감될 경우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주기적으로 모집일정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.
제출서류
각 자치구별로 일정에 따라 아래 제출서류를 통해 신청하면 약 4주 후 선정대상자를 발표합니다. 이후 카드 신청 및 발급 후 구직활동에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- 주민등록 초본
-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
- 최종학력 졸업증명서
- 근로계약서 등
청년구직활동 지원금 Q&A
Q.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?
A. 2022년의 경우 3월 2일부터 모집을 시작하나 각 자치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. 2023년 일정도 비슷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니 미리 모집일정을 참고해주세요.
Q. 지원금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?
A. 서울 자치구의 경우 1인당 50만원의 모바일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지원되며 서울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단, 아래의 가맹점은 사용불가 합니다.
- 대형마트, 백화점, 유흥 및 사행업종
- 연매출액 10억 초과 일반 학원
- 대기업 계열 영화관
- 대기업 및 중견기업 운영 프랜차이즈 직영점
Q. 현재 아르바이트를 해도 신청할 수 있나요?
A. 고용보험에 가입한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의 단기근로자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이상으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 요건 지원범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취업에 관련한 다른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